본문 바로가기

미시경제

금투세(금융투자소득세) 란 무엇? (쟁점 정리)

최근 경제뉴스 섹션에서 금투세에 관한 이야기들 및 논란이 많이 보입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금투세가 무엇이고 무엇때문에 논란인지에 대해 정리해 봅니다.

 

금투세 란?

- 금투세란 금융투자소득세의 약자로서 주식을 비롯한 금융상품 투자로 얻은 수익이 연간 5000만원을 넘으면 수익의 20%(3억원 초과분은 25%)를 세금으로 부과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 2020년 12월 여야 합의로 관련법이 통과되어 2023년 1월 시행을 앞두고 있습니다.

 

금투세 개요
금투세 개요

 

논란의 이유

- 최근 급변하는 경제 상황에 따라 2022년 7월 세법개정안을 발표하면서 금투세 도입시기를 2년 늦춘 2025년으로 유예하겠다는 입장을 발혔습니다. 

 

- 대통령 후보시절 윤석렬 대통령도 주식양도세를 폐지하고 금투세를 유예하겠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 기획재정부는 금투세 도입을 유예하는 내용의 세법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했습니다. 법안 통과 여부는 11월 조세 소위원회를 거쳐 본회의에서 결정될 예정입니다.

 

- 하지만 169석을 차지한 민주당은 당초 계획대로 즉시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 논란 중입니다.

 

아이패드 프로 & 아이패드 사전예약 (10세대)

아이패드 프로 & 아이패드 사전예약 (10세대)

view.kakao.com

 

 

금투세 유예 입장

- 고광효 기재부 예산실장은 당초 금투세를 도입하려던 2020년과 지금 상황이 많이 바뀌어서 주식시장이 30% 이상 폭락한 상황에서 금투세를 도입하면 시장 회복이 더욱 지연되고, 자본 유출이 가속화될 우려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 대만의 경우 지난 1988년 주식 양도차익 과세 도입을 발표한 직후 한 달 동안 주가가 30% 넘게 추락했다. 투자자들의 항의가 거세지자 시행 1년 만에 과세를 철회한 바 있었습니다.

 

금투세 즉시 도입 입장

- 민주당은 금투세 유예 역시 이번 세법개정안에 담긴 법인세나 종합부동산세 인하와 마찬가지로 부자들만을 위한 세금 감면 정책이므로 유예없어 즉시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 금융투자 회사들은 법인세만 낼 뿐 금투세는 해당이 없고,  고액 자산가만 금투세 과세대상 이므로 금투세 과세유예는 부자감세 정책입니다.

 

금투세 과세 과세유예가 정말 부자감세 인가?

- 민주당에서는 금투세 과세유예가 부자들을 위한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일반 투자자들이 더 피해를 볼 것이라는 의견도 많습니다.

 

 

Apple TV 사전예약

Apple TV 사전예약

view.kakao.com

 

- 고액자산가들은 사모펀드를 통해 부를 축적하는데 사모펀드를 통한 수익은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이되는데 현 시점에서는 금융소득과 근로소득, 기타소득 등 모든 소득을 합쳐서 3억원 초과할 경우에 대해서 40%의 고율의 세율이 적용되고 여기에 건강보험료까지 포함하면 실효세율이 45% 까지 올라갑니다. 

 

- 하지만 금투세가 도입되게 되면 금융소득은 분리과세가 되어 25% 정도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사모펀드를 통해 투자하는 고액자산가들의 세부담은 오히려 감소합니다.

 

-고액자산가의 경우, 수익보다 세금이 더 나올 수 있다는 점에서 포트폴리오를 다양하게 구성합니다. 따라서 금투세가 시행될 경우 그간 비과세여서 인기를 끌었던 주식보다 부동산 이나 달러 등으로 자금이 흐를 가능성이 높아질수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2022.10.10 - [미시경제] - 비과세 종합저축 이란? (가입대상, 한도, 활용)

 

비과세 종합저축 이란? (가입대상, 한도, 활용)

이번시간에는 비과세 종합저축 과 관련된 유용정보들을 정리해서 포스팅 합니다. 비과세 종합저축 이란? - 연 최대 5천만 원 예치금까지에 대한 이자 소득을 만기까지 면제해주는 예금 혜택 제

chusechujong.tistory.com

 

2022.10.29 - [미시경제] - 종합소득세 기한 후 환급 신고 방법 (환급대상, 환급금 조회)

 

종합소득세 기한 후 환급 신고 방법 (환급대상, 환급금 조회)

이번시간에는 종합소득세 기한 후 환급 신고 관련 유용 정보를 정리해서 포스팅 합니다. 종합소득세 환급금 대상 - 배달라이더와 같은 플랫폼 노동자, 학원강사 등 인적용역 소득자에 대해 종합

chusechujong.tistory.com

 

2022.10.09 - [보험, 법률] -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신청대상, 조건, 신청서 작성)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신청대상, 조건, 신청서 작성)

이번시간에는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혜택 관련 유용 정보를 정리해서 포스팅합니다. 중소기업에 다니는 청년의 경우 연말정산때 소득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소

chusechujong.tistory.com

 

2022.10.09 - [부동산] - 부동산 토지 양도세 계산(모의계산기, 감면대상 필요서류)

 

부동산 토지 양도세 계산(모의계산기, 감면대상 필요서류)

이번시간에는 부동산 토지 양도세 관련 유용정보를 정리해서 포스팅합니다. 토지 양도세율 - 여러가지 이유로 보우하고 있던 토지를 팔아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 경우 해당 토지의 용도에

chusechujong.tistory.com

 

2022.10.08 - [미시경제] - 증여세 세율계산 (면제한도, 절세방법, 간편계산기)

 

증여세 세율계산 (면제한도, 절세방법, 간편계산기)

부동산 가격이 급등할 시기에 보유세 등 세금부담을 줄이기 위해 자식들에게 증여를 한다는 뉴스가 많았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증여세 관련 유용 정보들을 정리해서 포스팅 합니다. 증여세

chusechujong.tistory.com

 

2022.09.30 - [부동산] - 부동산 취득세 정리(납부기한, 취득세율, 가산세, 감면기준)

 

부동산 취득세 정리(납부기한, 취득세율, 가산세, 감면기준)

이번 시간에는 부동산 취득세 관련 알아야 할 내용들을 정리해서 포스팅합니다. 취득세란? - 부동산을 포함하여 차량, 기계장비, 항공기, 선박, 입목, 광업권, 어업권 등 국가에서 정한 자산을 취

chusechujong.tistory.com

 

2022.09.19 - [미시경제] - 월세 환급 세액공제 소득공제 신청방법 (무주택, 청년, 자리톡)

 

월세 환급 세액공제 소득공제 신청방법 (무주택, 청년, 자리톡)

이번시간에는 매달 내는 월세에 대해 세액공제, 소득공제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월세 환급제도 한 해동안 지불한 월세의 일부를 공제받아 세금혜택을 받는 제도를 말합니다. 근로

chusechujo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