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시경제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조건 (혜택, 신청방법)

본인의 수입이 적어 경제적 어려움이 있을 경우 기초생활수급자 주거급여 신청으로 현금지원을 받을수 있습니다.

2022년 기준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조건 및 혜택에 대해 알아봅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란?

해당 법률에 근거하여 나라가 최소한의 기초생활비를 지급해주는 사람들으로 소득인정액이 정부에서 정한 최저생계비 이하이지만 부양해주는 사람도 없는 사람을 말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지원내용

- 주거에 어려움을 갖는분에게는 주거지원을, 생활이 어려운 분에게는 생활비같은 생계지원을, 의료비로 어려움을 갖는분에게는 의료지원을, 교육비로 고생하시는 분에게는 교육급여와 같은 지원을 합니다. 

 

- 이외에 64개의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신청하지 않으면 누릴 수 없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본인에게 포함되는 복지서비스를 찾아 신청해야합니다.

 

생계급여: 매월 정기적으로 생활비 현금지급

의료급여: 각종 검사 및 치료비 등을 지원

주거급여: 주택 월세 또는 주택 수선비 등을 지원

교육급여: 입학금, 수업료, 그 외 학용품 등을 지원

해산급여: 출산시 1인당 70만원 지원
장제급여: 장례 관련 최대 80만원 지원
자활급여: 정부 사업 일자리 제공

 

그밖에 영구임대주택, 국민임대주택, 행복주택 등 청약가점과 문화복지시설 이용료 할인 등 제공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조건

소득인정액

- 소득인정액은 말 그대로 소득으로 인정되는 금액 으로 여기에는 매달 벌어들이는 소득 이외에 실제 보유재산도 계상됩니다

 

소득인정액 = 소득평가액 + 재산의 소득환산액

 

- 주거용 재산은 1.04%, 금융재산은 6.26%, 일반재산은 4.17%로 재산의 소득환산액이 계상됩니다. 단, 자동차는 현재 중고차 시세 100%로 월소득 반영합니다.

(예를 들어 은행계좌에 1,000만원의 금융재산이 있다면 1,000만원 x 6.26% = 626,000원이 월소득으로 반영되지만, 중고차 시세 기준 1,000만원 짜리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으면 차량가액이 1,000만원이  월소득으로 반영)

 

※  중증장애인의 직접적인 이동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는 배기량 2,000cc 이하의 자동차는 제외시켜주고 생계유지를 위한 수단인 경우 50% 를 감면

※ 2000cc미만의 자동차 중에서 차량이 10년이상이거나 차량가액이 500만원 미만인 경우 일반재산으로 간주해서 4.17%를 곱한 만큼 월소득으로 환산

 

중위소득

중위소득이란 우리나라 가구의 소득을 순서대로 정렬했을 때 중간 정도의 소득을 의미합니다. 소득인정액이 중위소득 어디에 위치하냐에 따라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유무가 결정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소득기준

생계급여, 의료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 에 따라 소득기준이 다 다릅니다.

 

생계급여 수급기준 : 기준 중위 소득 30%

의료급여 수급기준 : 기준 중위 소득 40%

주거급여 수급기준 : 기준 중위 소득 46%

교육급여 수급기준 : 기준 중위 소득 50%

해산급여 수급기준 : 생계,의료, 주거 수급권자
장제급여 수급기준 : 생계, 의료, 주거 수급권자
자활급여 수급기준 : 기준 중위 소득 50%

 

2022년 기준중위 소득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예를 들어 1인가구 주거급여 대상이 되는 기준중위 소득 46%는 월 97만 2천원 정도이고, 그 이하의 소득이라면  주거급여 대상이 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부양의무자 유무 

- 생계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는 부양의무자 유무 관계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 의료급여는 부양능력이 있는 부양의무자가 있을 경우 받을 수 없습니다

(2021년 까지는 부양의무자가 있으면 의료급여, 생활급여를 받을 수 없었음)

- 부양의무자의 소득이 연 1억원을 넘거나, 일반재산이 9억원을 넘는 경우에는 생계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 부양의무자란 1촌의 직계혈족 및 그 배우자를 의미. 직계혈족은 부모와 자식을 의미.

 

수혜대상 여부 모의 계산

복지로 홈페이지 모의계산 서비스를 이용하여  수혜대상 여부를 가늠해 볼수 있습니다.

☞ 복지로 모의계산 서비스 사이트 바로가기

 


기초생활수급자 신청하기

  • 생활이 어려운 본인이나 그 친족 등이 거주지 동 행정복지센터에 연중 언제든지 신청가능합니다.
  • 각 동 행정복지센터에는 사회복지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이 있으며 방문 시 친절하고 상세하게 안내하여 드립니다.
  • 신청시 구비서류는 복지대상자 급여신청서, 본인 및 부양의무자의 금융제공정보동의서, 기타 소득·재산관계 서류, 근로능력평가용 진단서(해당자) 등이며 기타 필요할 경우 추가서류를 제출할 수도 있습니다.
  • 소득 및 재산과 부양의무자에 대한 조사는 구청 생활보장과 통합 조사팀에서 실시하게 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2022.08.30 - [미시경제] -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관련 정보(자격, 혜택, 신청방법 등)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관련 정보(자격, 혜택, 신청방법 등)

코로나 창권 및 미국 금리 인상으로 인해 나라경제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와 더불어 청년들의 취업도 계속 해서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취업이 어려운 청년들을 위해 구직활동지원

chusechujong.tistory.com

 

2022.08.30 - [미시경제] -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정보 정리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정보 정리

지난 28일 정부에서 코로나19로 인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분들을 위해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 새출발기금(자영업자 및 소상공인 채무조정 프로그램)에 대해 발표 했습니다. 이를 통

chusechujong.tistory.com

 

2022.08.27 - [미시경제] - 새희망홀씨2 대출 정보(1금융권 저신용 서민대상)

 

새희망홀씨2 대출 정보(1금융권 저신용 서민대상)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소득 · 저신용자이지만 조건만 맞으면 제 1금융권에서도 대출받을수 있는 상품을 알아보겠습니다. 새희망홀씨2 대출상품 정부에서 소득이 낮거나 신용등급이 낮은 분들의

chusechujong.tistory.com

 

2022.08.24 - [미시경제] - 자녀장려금 신청 및 지급시기 확인

 

자녀장려금 신청 및 지급시기 확인

2022년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지급일, 지급 시기, 상반기 추가신청 기준, 대상 등이 정해졌다고 합니다. 정부는 5월 정기신청한 가구에 대한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 지급을 추석 전까지 완료

chusechujong.tistory.com

 

2022.08.18 - [미시경제] - 정부 보증 햇살론 정보 (무직자, 청년, 취업준비생 대상)

 

정부 보증 햇살론 정보 (무직자, 청년, 취업준비생 대상)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서민경제가 계속 힘들어지고 있기 때문에 금융위원회에서는 대출의 상환유예 종료시기를 9월말까지 추가 연장하기로 하였으며, 한국자산관리공사의 개인연체채권 매입

chusechujo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