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시경제

정부지원 서민대출 종류 (자격, 조건, 팁)

이번시간에는 서민들을 위해 정부가 지원해 주는 서민대출 에 관한 유용 정보를 정리해서 포스팅합니다.

 

정부에서는 신용이 부족해 자금조달이 어려운 저소득의 개인이나 근로자, 개인 사업자에게 은행 및 금융기관을 통해서 저금리로 융자를 지원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기술보증기금과 신용보증기금, 신용보증재단 등과 같은 공공기관의 자금을  통해 저소득 및 저신용 근로자분들의 저금리 대출을 지원합니다.

 

정부지원 서민대출 종류

1. 햇살론

- 저신용·저소득 서민에게 신용보증재단의 보증을 담보 하여 10% 대의 저금리로 대출해 주는 상품으로  근로자햇살론, 햇살론17. 햇살론15, 햇살론유스 등 저신용 저소득 근로자 및 대학생/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종류의 상품이 존재합니다.

 

- 조건에 따라 대략 3년~5년 동안 연 10% 내외의 금리로  최대 2,000만원까지 대출 받을 수 있으며, 좀더 자세한 조건은 아래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022.08.18 - [미시경제] - 정부 보증 햇살론 정보 (무직자, 청년, 취업준비생 대상)

 

정부 보증 햇살론 정보 (무직자, 청년, 취업준비생 대상)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서민경제가 계속 힘들어지고 있기 때문에 금융위원회에서는 대출의 상환유예 종료시기를 9월말까지 추가 연장하기로 하였으며, 한국자산관리공사의 개인연체채권 매입

chusechujong.tistory.com

 

2. 새희망홀씨 대출

- 소득이 적거나 신용이 낮아 은행에서 대출받기 어려웠던 계층을 위해 별도 심사기준을 마련해 제1금융권에서 대출해주는 서민 근로자 맞춤형 대출입니다.

 

- 정부가 지원하는 자금이 아닌 은행마다 개별적으로 자체 자금으로 지원을 해주는 서민대출 상품이므로 , 다른 서민대출 상품보다 은행별로  조건의 차이가 큰 편입니다.

 

- 조건에 따라 대략 최대  5년동안 연 10% 이하 금리로 최대  3,000만원 까지 대출받을 수 있으며, 좀더 자세한 조건은 아래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022.08.27 - [미시경제] - 새희망홀씨2 대출 정보(1금융권 저신용 서민대상)

 

새희망홀씨2 대출 정보(1금융권 저신용 서민대상)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소득 · 저신용자이지만 조건만 맞으면 제 1금융권에서도 대출받을수 있는 상품을 알아보겠습니다. 새희망홀씨2 대출상품 정부에서 소득이 낮거나 신용등급이 낮은 분들의

chusechujong.tistory.com

 

3.  사잇돌2 대출

- 중·저신용자의 부담을 덜기 위해 만든 중금리 대출상품으로 1금융권에서 시행하는 사잇돌 대출과 제2금융권에서 하는 사잇돌2가 있습니다.

 

- 다른 상품에 비해서는 금리가 다소 높지만,  제도권의 보호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대출자격 조건

  • 근로자 : 연소득 1,200만원 이상 &  5개월 이상 재직
  • 사업자 : 연소득 600만원 이상 & 4개월 이상 소득
  • 연금 소득자 : 연소득 600만원 이상 & 1회 이상 연금 기수령

- 대출금리

:   9.57% ~ 19.90% 이내  (개인신용등금, 연소득, 연체여부에 따라 크게 다름)

 

- 대출한도

:  100만원 ~ 최대 3,000만원 (개인신용등금, 연소득, 연체여부에 따라 크게 다름)

 

- 대출기간 및 상환방법

: 최대 5년 원리금균등상환

 

- 신청방법

: 전국 30개 저축은행에서 지점 방문과 온라인을 통해 신청가능

 

정부지원 서민대출 찾는 팁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접속 --->' 맞춤형 금융상품' 항목 내 '서민금융한눈에' 클릭 ---> 지원대상 에 '금융취약계층' 클릭

 

하면 수십개의 금융취약계층을 위한 상품이 검색 가능합니다.

 

 

☞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함께보면 좋은 글↓↓>

2022.09.06 - [미시경제] -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이란? (이용방법, 자격, 조건)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이란? (이용방법, 자격, 조건)

이번시간에는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신용등급이 충분치 못하여 금융권에서 대출이 잘 안되거나 대출이 가능한 곳을 일일이 알아보기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chusechujong.tistory.com

 

2022.09.16 - [미시경제] - 안심전환대출 자격, 금리, 신청방법

 

안심전환대출 자격, 금리, 신청방법

이번시간에는 안심전환대출 관련 유용정보를 정리해서 포스팅합니다. 안심전환대출 이란? 최근 금리 인상시기로 인해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올라가면서 이자부담이 커진 서민들을 위해 금융위

chusechujong.tistory.com

 

2022.09.11 - [미시경제] - 대출나라 월변대출 이란? (이용방법, 주의사항)

 

대출나라 월변대출 이란? (이용방법, 주의사항)

이번시간에는 대출나라 월변대출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출나라 란? - 우리나라에 있는 대부업체 대출 중개 플랫폼 중 가장 유명합니다. 다양한 대부업체가 소개되어 있으며 실제로 이 사이

chusechujong.tistory.com

 

2022.09.08 - [미시경제] - 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 이란? (신용보증재단 비교)

 

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 이란? (신용보증재단 비교)

소상공인, 개인사업자들을 지원해 주는 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 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서 포스팅합니다. 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 이란? 국가기관인 신용보증기금에서 발급된 보증서를 이

chusechujong.tistory.com

 

2022.09.05 - [미시경제] - 소상공인 대환대출 정보(자격, 대출조건, 지원대상 확인서 발급)

 

소상공인 대환대출 정보(자격, 대출조건, 지원대상 확인서 발급)

지난 8월 정부는 고금리, 고환율, 고물가 위기 대응을 위해 새 정부 소상공인, 자영업 정책 방향을 발표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약 58조 원 규모의 신규 대출, 대환대출 자금을 공급하여, 7% 이상의

chusechujo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