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시경제

IRP 계좌 퇴직금 수령방법 (조회, 해지, 조건)

노후자금 확보나 연말정산을 위해 개인형 퇴직연금인 IRP에 가입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시간에는 IRP 퇴직연금을 수령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IRP와 연금저축의 차이 및 소득공제 세액공제 관련 정보는 아래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RP vs 연금저축 차이점 정리

요즘 연말정산 환급금을 최대한 받기위해 IRP나 연금저축에 사람들의 관심이 많습니다. 이번시간에는 IRP와 연금저축이 어떻게 다른지 알기 쉽게 정리해 봅니다. IRP 와 연금 저축 차이점 IRP와 연

chusechujong.tistory.com

 

 

연금저축 IRP 소득공제 세액공제 개편안 정리(납입한도, 분리과세)

지난 7월 21일 부동산, 소득세 등 세제 개편안이 발표되어 소득 세액 공제 범위를 늘려 2023년 개정안 시효 후 소득세 부담이 낮아지게 됬습니다. 이 세제 개편안 중 연금저축 IRP 관련 세제 개편 내

chusechujong.tistory.com

 

 

IRP (개인형 퇴직연금) 이란?

개인형퇴직연금(Individual Retirement Pension)의 약자로, 근로자가 퇴직 또는 이직 시 받는 퇴직금일시금을 수령하는 계좌이며 퇴직전이라도 계좌를 개설하여 연간 1,800만원까지 개인 추가납입을 할 수 있습니다.

 

 

 

 

 

IRP vs DC vs DB

 

퇴직연금은 IRP, DC(확정 기여형), DB(확정급여형) 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IRP와 DC는 개인이 운용 가능합니다.

 

▶ IRP

- 근로자가 재직 중에 직접 가입하는 형태로 이직이 잦거나, 단기 근속을 자주 하는 경우 유리합니다.

- 연간 최대 1,800만원까지 납입할 수 있고, 최대 700만원(연금저축 400만원 포함)까지 세액공제가 됩니다.

- 운용기간 중 발생한 수익은 퇴직급여 수급 시까지 과세가 면제되고, 퇴직급여 수급 시 연금이나 일시금 형태로 수급할 수 있습니다.

- 자영업자, 퇴직급여제도 미설정 근로자(1년 미만 근속 및 단시간 근로자), 퇴직금제도 적용 재직근로자, 직역연금 가입자도 가입 가능합니다

 

▶ DC

- 근로자가 퇴직 후 받을 퇴직직급여가 확정되어 있는 않은 형태로, 회사는 매년 임금총액의 1/12에 해당하는 금액을 근로자의 개별 계좌에 정기적으로 납입합니다.

- 근로자는 그 금액으로 직접 운용할 상품을 선택할 수 있고, 회사가 납입한 부담금과 운용손익 최종 급여로 지급받게 됩니다.

- 즉, 적립금 운용에 따른 손실과 수익 모두 근로자가 책임지는 것입니다.

 

▶ DB

- 기업이 매년 일정한 금액을 금융회사에 적립 및 운용하고, 근로자는 운용결과에 상관없이 사전에 확정된 금액을 지급받는 형태를 말합니다.

- 즉, 근로자는 퇴직연금 운용 결과와 상관없이 정해진 금액을 받기 때문에 리스크가 없지만, 기업은 일정한 리스크를 가져가는 대신 퇴직급여 운용수익이 발생하면 그 부분을 가져갑니다.

 

퇴직연금 조회방법

- 내가 가입한 퇴직연금의 형태 및 지금까지 적립된 금액이 얼마인지는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 사이트에 접속하면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 해당 사이트를 통해 퇴직연금 내역 이 외에도 개인연금 가입내역 등도 모두 확인 가능합니다.

 

  1. 통합연금포털 사이트 접속
  2. 내 연금조회 클릭
  3. 인증서 로그인
  4. 본인 가입 연금내역 조회하기

☞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 바로가기

 

 

 

퇴직연금 수령방법

- DB형은 급여지급신청서를 계좌가 있는 금융기관에 제출합니다.

 

- DC형은 퇴직 전 급여내역과 퇴직 사실 확인서를 계좌의 금융기관에 제출합니다.

- IRP형은 통장과 신분증을 지참해서 해당 금융기관에 방문하여 계약해지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IRP 계좌인출 조건

- IRP 계좌로 입금된 퇴직금을 연금으로 수령하기 위해서는 55세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 IRP 계좌도 가입 중 주택 구매, 전월세 보증금, 일정 수준 이상의 의료비 지출 등 법에서 정한 사유에 해당하면, DC 제도와 마찬가지로 IRP 계좌 적립금의 100%까지 일시금으로 인출할 수 있습니다.

 

※ 일시금 인출이 가능한 사유들

  • 무주택자인 가입자가 본인 명의의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 무주택자인 가입자가 주거를 목적으로 전월세 보증금을 부담하는 경우
  • 가입자 본인, 배우자, 그 부약가족이 6개월 이상의 요양을 요하는 질병, 부상에 대한 의료비를 부담하는 경우 (단, 소득이 있을 시 2020. 4.30 이후에는 의료비가 본인 연간임금총액의 12.5% 이상이 경우에 한함)
  • 가입자가 최근 5년이내 파산선고를 받았거나, 개인회생 절차 개시 결정을 받은 경우

 

<함께보면 좋은 글↓↓>

2022.09.03 - [미시경제] - IRP, 연금저축 핵심정리 (소득공제, ETF투자, 연금전환, 담보대출)

 

IRP, 연금저축 핵심정리 (소득공제, ETF투자, 연금전환, 담보대출)

대부분 샐러리맨들은 IRP(개인형 퇴직연금), 연금저축 에 대해 대략적으로 알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노후 대책 및 절세를 위한 투자로 많이 활용되고 있지만 상당히 복잡해서 알고 나서도

chusechujong.tistory.com

 

2023.02.13 - [보험, 법률] - 퇴직금 중간정산 요건 (사유, 필요서류, 지급시기)

 

퇴직금 중간정산 요건 (사유, 필요서류, 지급시기)

이번시간에는 퇴직금 중간정산 이란 무엇이며 이와 관련된 유용한 정보들을 정리해서 포스팅합니다. 퇴직금이란? - 근로자가 1년이상 근속하고 퇴직할 때 근로 관계를 종료하면서 사업주가 지

chusechujong.tistory.com

 

2022.09.13 - [보험, 법률] -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

이번시간에는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조건 및 구체적인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실업급여 란?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근로자가 실직 했을 시, 다시 취업을 하기 위한 노력을 하는

chusechujong.tistory.com

 

2023.01.30 - [보험, 법률] - 2023년 공무원 연금 인상률 (연금 수령액 확인방법)

 

2023년 공무원 연금 인상률 (연금 수령액 확인방법)

이번시간에는 확정된 2023년 공무원 연금 인상률에 대해 알아봅니다. 공무원 연금인상률 결정방법 - 공무원 연금인상률은 기본적으로 소비자물가지수변동률에 의거하여 결정됩니다. 2023년 공무

chusechujong.tistory.com

 

2023.01.09 - [보험, 법률] - 2023년 국민연금 수령액 인상률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2023년 국민연금 수령액 인상률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기존 연금 월 100만원 --> 105만 1천원 2023년 국민연금 급여액이 2022년 소비자물가상승률을 반영해 5.1% 인상됩니다. 보건복지부는 '국민연금 재평가율 및 연금액 조정' 고시 개정안에 대해 오는 9~11

chusechujong.tistory.com

 

2022.10.02 - [보험, 법률] - 주택연금 신청방법(지급방식, 가입조건, 해지 재가입, 주의할점)

 

주택연금 신청방법(지급방식, 가입조건, 해지 재가입, 주의할점)

이번시간에는 주택연금에 대한 유용 정보를 정리해서 포스팅 합니다. 주택연금 이란? - 소유주택을 담보로 하여, 매월 연금의 형태로 자금을 받는 금융상품입니다. 따라서 주택연금을 주택 역모

chusechujong.tistory.com

 

2022.09.22 - [미시경제] - 장애인 연금 지급대상 정보 (수급자격, 신청방법, 지원금액)

 

장애인 연금 지급대상 정보 (수급자격, 신청방법, 지원금액)

이번시간에는 장애인 연금 관련한 유용정보들을 정리해 봅니다. 장애인 연금 이란? - 장애로 인해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근로능력이 없는 중증장애인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 국민연금

chusechujong.tistory.com